대구 이슬람 사원 인근 주민들, “그동안 라마단 소음 배려해줬다, 규모 확장은 반대”…이슬람의 실체 정확히 알아야

대구 이슬람 사원 인근 주민들, “그동안 라마단 소음 배려해줬다, 규모 확장은 반대”

대구시 북구 대현동 주택가의 이슬람 사원(모스크) 건축 문제로 9개월간 논란이 이어져오는 가운데, 주민들이 무슬림 유학생들을 7년 동안 같이 살며 배려해줬는데도, 건축을 반대한다는 이유로 오히려 시민단체들로부터 공격을 받고 있다며 어려움을 토로했다.

기독일보에 따르면, 경북대 무슬림 유학생으로 구성된 한 단체는 대현동에서 모스크 건립을 위해 북구청으로부터 건축 허가를 받고 지난해 12월 착공에 돌입했다. 그러나 대현동 주민들은 모스크가 주택밀집지역에 들어설 경우 피해가 예상된다며 북구청에 탄원서를 제출했다. 구청 측은 주민 300명의 탄원을 참작해 건축주에 공사중지 행정명령을 내리기도 했다.

이에 다룰이만경북엔드이슬라믹센터와 시민단체들은 북구청을 상대로 행정소송과 행정명령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대구지법에 냈고, 지난 7월 가처분 신청이 인용돼 공사재개가 임시로 허용됐다. 지난달 29일엔 행정소송의 첫 공판이 시작되기도 했다.

라마단 소음도 참아줬는데 사원까지 짓겠다고? 더 참으라는 식

김정애 대현동 이슬람사원 건축반대 비상대책 추진위원회 부위원장은 “하루에만 5번 기도를 위한 전용 처소인 이슬람 사원을 짓겠다며, 이곳에 160여 명으로 추산되는 경북대 무슬림 유학생이 매일 몰려든다면, 주택 밀집지역이라 소음 때문에 살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이어 “코로나19 사태 이전, 무슬림 70-80여 명은 라마단 기간에 대현동의 한 가정주택에 모여 밤새도록 먹고 말하며 소리쳐 매우 힘들었다”며 “그럼에도 타지에서 온 무슬림 유학생들이 외로울까봐 자기들 위로받겠다며 진행해온 종교의식을 참아주고 배려해줬다. 그런데도, 유학생들은 주민 배려를 이용해 사원을 더 크게 짓겠다며 더욱 참으라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주민들은 모스크 건립을 지지하는 시민단체들로부터 혐오와 차별을 당하고 있다. 우리는 경북대 무슬림 유학생들을 7년 동안 같이 살며 배려해준 죄밖에 없다”며 “왜 이슬람 사원 건립 반대를 이유로 시민단체들로부터 공격을 받아야하는가”라고 했다.

무슬림 종교 자유 막는 것 아냐… 주택밀집지역이기 때문

김정애 부위원장은 “무슬림의 종교의 자유를 막은 적은 없다. 다만 주택밀집지역인 대현동 이 자리만큼은 이슬람 사원의 건축을 반대한다는 것”이라며 “대현동에는 주민들의 인권과 사생활 권리도 있다. 우리도 안락하게 쉴 권리가 있고 이를 존중해야지 왜 무슬림들의 자유만 외치는가”라고 했다.

김 부위원장이 제공한 구적표에 따르면, 이슬람 사원은 연면적 245.14㎡(약 75평)평의 건물 2개 동으로 건립될 예정이었다. 사원 측면과 이를 둘러싼 11개 주택가 사이의 간격은 사람 한 명이 겨우 지나갈 만큼 비좁다고 김 부위원장은 토로했다.

국민주권행동 대구지부 오현민 대표는 “무슬림의 종교의 자유와 주민들의 생존권이 서로 충돌한다면 당연히 외국인인 무슬림보다 대한민국 국민의 권리를 존중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현재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경북대교수민주화협의회·대구참여연대 등 120여개 시민단체는 이슬람 사원 건립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했다고 알려졌다. 반면 대현동 주민 대다수는 60대 이상인데다 자영업자들로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쳐 급감한 매출로 생계가 어려워졌다고 한다. 그럼에도 지난 5월 20일부터 현재까지 집회를 총 5차례 열고 십시일반 모아 제작한 현수막을 걸며 이슬람 사원 건축에 반대 의사를 표명하고 있다.

북구청, “중재안 제안했으나 (이슬람 사원 건축 측이) 거절하고 행정소송 제기”

이런 가운데 이슬람 사원 건축을 추진하는 측이 지난 7월 이전, 주민들과 이행하기로 약속한 북구청의 중재안을 파기한 것으로도 확인됐다. 중재안은 현재 대현동 이슬람 사원의 부지를 북구청이 매입해 주택밀집지역이 아닌 곳으로 사원을 이전하는 방안이었다. 대신 매입한 부지는 주민편의시설 등 다른 계획으로 사용한다는 것.

대구시 북구청 관계자는 “위 중재안을 제안한 것은 사실”이라며 “(이슬람 사원 건축 측이) 중재안을 번복하고 이후 행정소송을 제기한 것”이라고 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이슬람 사원은 그들에게 단순한 건물이 아니라 이슬람 정신과 영성의 결집체이며 세력화하고 포교를 위한 전초기지이다. 자유, 평등, 문화다양성으로 설명하려 해도, 실제 이슬람 사원 건축 이후 발생하는 일들은 한국의 이태원을 포함해 전 세계의 결과를 보면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이렇듯 한국 교회뿐만 아니라 이 일을 대하는 사람들은 “이슬람교”가 어떤 종교인지를 정확히 알 필요가 있다. (관련기사)

이번 상황에 대한 법적인 문제를 포함하여 건축·이전에 대하여 합의가 잘된다 하더라도 여전히 문제들이 남아 있다. 이 지역의 주민들을 포함하여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발생할 문화 충격과, 실제적인 위험에 대하여 잘 대비할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자. 해당 기관들의 정책과 시행에도 혜안이 있기를 기대한다. 또한 앞으로 무슬림 증가에 따른 그리스도인과 교회의 분명한 분별, 사랑과 지혜의 대응이 있을 수 있도록 함께 기도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제공> [복음기도신문]

http://gnpnews.org/archives/94640

“한국교회, 이슬람교에 대해 정확히 알아야”

현재 대구 북구 대현동에서 이슬람 사원 건립을 둘러싼 갈등이 9개월 째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 한국이슬람교중앙협의회 통계에 따르면 대한민국 전국에 분포된 이슬람 사원은 18개, 기도처는 124개에 이른다. 2018년 기준 한국 내 무슬림 인구는 약 26만 명으로 추산된다고 한다.

지난 18일 이만석 선교사(69)를 만나 인터뷰했다. 이 선교사는 1986년부터 18년 동안 이란에서 한인교회를 섬겼다. 80년대 대기업 샐러리맨 출신으로 이란 현지로 파견돼 일한 경험이 있다고 한다. 그곳에서 신앙생활을 함께했던 현지 한인들의 요청에 목사안수를 받은 뒤 곧장 이란으로 넘어갔다던 이 선교사. 2004년 이란 당국으로부터 추방 직후 귀국해 현재는 ‘한국이란인교회’에서 무슬림 출신 기독교인들을 섬기고 있다고 한다. 한국장로교총연합회 이슬람연구원장도 맡고 있다. 다음은 그와의 일문일답.

– 한국에서 이슬람교의 확산이 왜 무서운가?

“한국에서 모스크가 많이 건립되고 있다. 현재 대구 북구 대현동에서 주민들의 반발에도 경북대 무슬림들은 모스크를 짓겠다고 주장한다. 이 문제의 심각성은 먼저 경험해본 사람들의 얘기를 들어봐야 한다. 지난 2016년 영국에선 파키스탄계 무슬림 사디크 칸이 런던시장에 당선되기도 했다. 그런데 그는 테러범을 변호해준 인권변호사 출신이기도 하다. 그는 테러범을 왜 변호하느냐는 한 기자의 질문에 ‘마귀 같은 사람에게도 도움을 주는 것이 진정한 사랑’이라고 답한 바 있다. 그의 당선 이후 런던 시내 2층 버스엔 ‘알라를 찬양하라’는 배너가 붙기 시작했다. 그의 당선엔 런던 무슬림들의 영향이 컸다. 영국 무슬림 인구 가운데 약 30% 가량이 런던에 몰려있다고 한다. 무슬림 전체인구가 집단적으로 그에게 몰표를 준 것이다.

2015년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시리아 난민 100만여 명을 받은 뒤 이듬해인 2016년 초에 정계은퇴선언을 했다. 왜냐하면 무슬림에 의해 퀼른 대 강간 사건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이는 타하루시라 부르는 이슬람의 집단강간 문화에서 기인한 것이다. 이슬람의 정체를 모르고, 인도주의·포용·사랑 등 이런 개념으로만 대처한다면 대한민국도 유럽과 같은 일을 당할 수 있다. 유럽 사회 전체가 망가졌다. 이후 폴란드등 일부 동유럽 국가들은 무슬림 난민 한 사람도 못 받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 최근 대구에서 이슬람 사원(모스크) 건축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다.

“모스크는 선지자 무함마드가 모략을 논의했던 전쟁기관이었다. 개신교로 개종한 무슬림 출신 친구에 따르면, 비무슬림의 피를 흘리는 건 알라께서 허락하셨다는 교리를 모스크를 통해 들었다고 하더라. 모스크는 단순한 예식처가 아니다. 무슬림의 전쟁을 위한 전략 기관이다.”

– 그래도 이슬람교는 평화의 종교라는 주장이 있는데.

“보통 코란 2장 256절의 ‘종교에는 강요가 없나니…’를 근거로 이슬람 무장단체들은 개종을 강요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문제는 더꾸란닷컴(http://www.thequran.com)에서 이 구절이 코란 9장 5절에 의해 취소교리로 지정됐다는 것이다. 코란 9장 5절에선 ‘금지된 달이 지나면 너희가 발견하는 불신자들마다 살해하고 그들을 포로로 잡거나 그들을 포위할 것이며…’라고 나온다. 여기서 금지된 달은 코란 9장 1절에 따라 유예기간으로 4개월로 지정됐다. 이 기간 동안 이슬람교를 믿지 않으면 유예기간 이후 죽여도 된다는 것이다.”

– 이슬람 율법의 최종 목적은 무엇인가?

“이슬람교에서 훌륭한 행동 모델로 불리는 ‘우스와 하사나(Uswa Hasana)’가 있다. 이는 선지자 무함마드가 했던 모든 행동·입장·반응·태도 등이 인류가 본받아야할 샘플이라는 것이다. 무함마드가 계시를 받아 기록한 코란과 별개로 그의 언행록을 엮은 하디스(Hadith)가 있다. 그럼 무함마드가 무슨 행동을 했는가? 무함마드는 턱수염을 길렀고, 사우디아라비아에 위치한 메카를 향해서 하루 5번씩 기도했으며, 왼발부터 딛고 화장실에 들어가는 것 등을 했었다. 그리고 그의 나이 50살 때 6살짜리 아이를 아내로 맞이했고, 3년을 기른 뒤 9살부터 합방했다. 그의 행동이 본보기가 돼서 이슬람 문화권에선 9살이 조혼하는 게 문제 없다.

이에 따라 이슬람교의 확산 전략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조혼과 일부다처제로 다자녀 출산을 통해 무슬림 인구로 세계를 점령하겠다는 것이다. 전 세계 인구 약 77억 가운데 약 18억 명이 이슬람 인구라고 한다. 이런 추세로 가면 전 세계가 이슬람화 될 수도 있다. 특히나 무슬림의 자녀는 개종하면 명예살인으로 죽임당할 수 있다. 둘째, 다자녀 출산으로 무함마드 계시에 따라 외국 문화를 점령하겠다는 것이다. 무함마드는 자신이 계시 받았다던 610년부터 622년까지 메카라는 지역에서 신앙을 해오다 핍박을 피해 메디나로 이주한다. 그곳에서 1년 6개월 만에 강력한 군사력·정치력을 바탕으로 최고 통치자에 오른 뒤 메카를 재점령한다. 이게 이슬람교의 본받아야할 샘플인 ‘우스와 하사나’라는 것이다.”

– 이것이 무슬림들의 폭발적인 해외 이주 시도와 연관이 있는 것인가?

“그렇다. ‘우스와 하사나’에 따라 많은 무슬림들이 해외로 이주해 사는 것이다. 가령 IS에게 공격당한 시리아 무슬림들은 유럽으로 몰려갔다. 사실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들을 받아줘도 됐었다. 동일한 언어·종교, 넓은 땅 등을 고려할 때 말이다. 특히 사우디엔 300만 명이나 수용 가능한 성지순례용 집단텐트촌이 있다. 주방·목욕·냉난방시설까지 모두 잘 갖춰져 있다. 사우디가 오일달러 일부만 시리아 난민들에게 투자해서 받아주면 되는데도, 모두 유럽으로 돌려보냈다. 왜냐하면 무함마드가 해외에서 실권을 잡고 점령했던 사례를 본받아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대신 유럽으로 가면 시리아인들을 위한 모스크 건설비용은 지원하겠다는 게 당시 사우디 입장이었다.”

– 유럽의 다문화정책에서 무엇이 문제였다고 생각하는지?

“유럽에 건너간 무슬림들이 현재 유럽의 문화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유럽 인구 자체는 줄고 있다. 그러니까 국가들은 무슬림이든 자국민이든 출산만 하면 장려금을 준다고 한다. 그래서 정부 지원금만으로 일은 하지도 않은 채 무슬림들은 일부다처제를 통해 얻은 부인들을 통해 많은 자녀를 출산하는 것이다. 그런데 정부 지원금은 자국민 혈세로 충당하고 있다. 결국 자국민 세금으로 유럽 내 무슬림 인구들을 늘려주고 그 사회는 이슬람 문화로 잠식당하는 것이다. 현재 유럽 전체 인구 중 무슬림이 대략 5%라고 한다. 시간만 지나면 굳이 폭탄 테러를 할 필요 없이 자연히 유럽은 무슬림들의 땅이 된다는 생각일 것이다. 반면 유럽 젊은이들은 결혼과 출산은 하지 말고, 인생을 즐기자는 문화가 팽배하고 있다.”

– 대한민국 일각에선 문화다양성을 내세우며 이슬람을 혐오·차별하지 말자고 하는데.

“선진국 문화를 후진국에다 일방적으로 주입하면 안 되며 각 나라의 문화를 존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핵심은 상호주의가 적용돼야 한다. 해외문화를 존중한다면서 자국민 문화의 침범이나 역차별은 허용될 수 없다. 문화다양성의 잘못된 적용이다. 자국민 문화의 존중이 전제돼야 한다. 특히 우리나라에서 모스크를 짓는다고 주장하려면, 사우디아라비아 등 이슬람권 국가에서도 똑같이 교회를 건립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교회는 있지만 한정된 지역에서만 적용되는 측면이 있다. 이란의 경우, 교회의 건립은 자국민의 경우 오래전부터 신앙을 계승해온 아르메니안 계통 사람들에게만 허용된다.

만일 무슬림들의 전도를 위한 새로운 교회를 짓는다고 한다면, 절대로 불가능한 말이다. 특히 테헤란에서 한국인을 위한 교회를 짓는다고 해도 어렵다. 허가를 안 내준다. 그래서 몰래 지하교회로 운영해야 한다. 종교경찰의 수시 검문을 당하기도 한다. 무슬림은 다른 종교로 개종이 불허된다. 개종하면 사형이다. 하지만 타종교인은 이슬람교로 개종이 허용된다. 이슬람 국가와의 연을 끊기 전엔 자국민들은 이슬람교에서 벗어날 수 없다.”

– 이슬람을 품자는 교계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어떻게 생각하나?

“이슬람교는 교회의 가장 큰 위협이다. 코란 경전 자체가 반(反)기독교적이다. 특히 교계 일각에선 이슬람교를 품자는 주장도 나온다. 가령 성공회 신학자 미로슬라브 볼프 예일대 교수는 <알라(Allah) – 기독교와 이슬람의 신은 같은가?>(IVP)에서 이슬람교의 알라와 기독교의 여호와를 같은 신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독교의 근본주의를 비판하면서 이 주장에 한국교회 일부도 동조하기도 했다.

그러나 알라와 기독교의 하나님은 다르다. 코란 5장 17절은 ‘하나님이 마리아의 아들 예수라 말하는 그들에게 저주가 있으리라…’고 했다. 반면 성경은 주는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라 부르는 것이 성령의 역사라고 말한다.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요한일서 2장 22절)라고 나온 것이다. 때문에 하나님 아버지와 그 아들 예수를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다. 결국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이 영분별의 기초다. 그렇다면 코란에서 알라는 기독교의 하나님과 같은 영이 아니다. 알라는 무함마드가 활동했던 당시 아라비아 반도에서의 우상신 360여 개 가운데 하나로, 꾸라이시 종족이 섬겼던 우상 신일 뿐이다.”

– 무슬림을 전도하기 위한 방법이 있다면?

“첫째, 전도는 수학 공식처럼 적용되는 게 아니다. 하나님이 마음을 열어주셔야 역사하는 것이다. 무슬림을 대상으로 전도의 비법이 있다면 두려워말고 전하라는 것이다. 그 사람의 반응이 부정적이든 공격적이든 뭐든 말이다. 다만 1대 1 관계를 맺으면서 전하는 게 좋다. 더 좋은 건 그들의 말로 된 성경책을 주는 것이다. 무슬림들은 이슬람교에서 구원의 확신이 없다. 또 성경책을 읽어본 적도 없다. 성경 말씀 자체가 그들의 심장을 두드리고 변화시킬 능력이다. 함께 성경을 읽어간다면 복음 전도가 용이할 것이다.

둘째, 이슬람교와 무슬림을 분리하며 생각하자. 무슬림들은 이슬람교라는 악한 영과 교리에 복종할 수밖에 없는 피해자다. 이들은 우리의 증오·미움·공포의 대상이 아니다. 우리 형제들이다. 다만 악한 영에 속고 있는 형제들이다. 이 사람들을 사랑으로 품고 참된 주님을 영접하도록 도와야 한다. 이슬람의 정체를 분명히 밝혀주면 이들은 이슬람교에서 떠날 수 있다. 이슬람 교리에 대해 철저히 비판하되, 무슬림을 사랑으로 품고 복음을 전해야 한다. 현재 이란인을 대상으로 목회하고 있다. 이란인 한 사람이 제대로 진리를 깨달아 예수님을 알면 수많은 일가친척·친구 등 수많은 무슬림들이 주님께로 돌아올 수 있다. 그러나 복음을 전하지 않으면 언젠가 한국교회와 교인들이 무슬림들에게 공격당할 수 있다.”

– 한국교계에 전반적인 대책을 제시한다면?

“현재 한국교회가 이슬람교에 대해서 잘 모르는 상황이다. 무엇보다 이슬람교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야 한다. 목회자와 교인들을 대상으로 관련 세미나 등이 많이 개최돼야 할 것이다.”

[출처] 기독일보 https://www.christiandaily.co.kr/news/108507?utm_source=dable#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