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반동사상문화 배격법 시행… 기독교인 보호 위해 단파 라디오·종이 성경 효과적

北, 반동사상문화 배격법 시행… 기독교인 보호 위해 단파 라디오·종이 성경 효과적

북한 당국이 누구든지 외국 콘텐츠에 접속한 것이 발각될 경우 엄격히 처벌한다는 내용이 담긴 ‘반동사상문화배격법’을 시행한 가운데, 북한 내 기독교인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저차원적인 정보 전달 방식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한국순교자의소리(VOM)가 6일 밝혔다.

한국 VOM 현숙 폴리 대표는 “기술이 더욱 발전할수록 더 분명한 흔적을 남긴다. SD카드, USB, 휴대전화나 컴퓨터로 외부 세계의 정보에 접근하는 북한 주민이 늘면서, 북한 정부가 이렇게 외국 콘텐츠에 접근하는 이들을 체포하는 일이 쉬워지고 있다”면서, “한국 드라마와 K-POP을 보는 주민들 뿐 아니라 전자기기를 통해 기독교 콘텐츠에 접근하는 주민들의 경우도 마찬가지”라고 말했다.

北 정부, 주민들의 전자기기에 소프트웨어 심어 감시

북한 당국은 외국 콘텐츠를 담은 전자기기의 확산을 오히려 북한 주민 감시용으로 사용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는데 대해 폴리 대표는 “몇 년 전 북한 주민의 모든 휴대전화와 컴퓨터에 소프트웨어 하나가 설치됐다. 북한 정부에서 승인하지 않은 파일은 재생이 불가능하게 하거나 삭제하는 소프트웨어였다. 그러나 요즘은 ‘추적 뷰어’(Trace Viewer) 같은 프로그램이 사용자의 활동을 기록하고 심지어 당국이 접근할 수 있는 스크린샷을 몇 분마다 찍는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USB는 연결됐던 모든 디바이스와 업로드 혹은 다운로드한 파일이 전부 기록된 정보 소프트웨어에 자동으로 감염된다. 이는 주민들을 감시하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또한 “북한의 일반 주민들은 자신의 전자 기기에서 악성 소프트웨어를 발견하고 제거할 수 있는 자유가 다른 나라의 시민들보다 더 적다”고 지적했다.

“단파라디오‧인쇄된 성경, 정보 누출되지 않고 숨기기도 더 쉬워”

이어 현숙 폴리 대표는 시대에 뒤떨어진 것으로 보일 수 있는 기술을 순교자의소리에서 계속 사용하고 있다면서 이런 것들은 정보 누출을 막는다고 밝혔다.

폴리 대표는 “사람들은 ‘요즈음 누가 단파 라디오를 들어? MP3 음질이 훨씬 더 좋은데?’라고 말할지 모른다. 그런데 우리가 매일 5차례 단파와 중파 라디오 방송을 북한에 송출하는 이유는 라디오가 컴퓨터나 휴대전화와 달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장치의 매우 좋은 예로, 해당 기기의 사용에 대한 정보가 다른 곳으로 누출되지 않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가 가능한 한 인쇄된 성경을 계속 사용하는 이유도 그것이다. 요즘은 인쇄된 성경도 전자기기만큼 작게 만들 수 있다”면서 “그리고 북한 정부가 전자기기에 대한 감시를 강조함에 따라 오히려 인쇄된 자료를 사용하는 것을 숨기기 더 쉬워졌다”고 했다.

현숙 폴리 대표는 북한 정부의 감시를 피하기 위해 기독교의 전통적인 전도와 양육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제시하면서 “인쇄된 개인 성경을 갖기 훨씬 전부터 기독교인들은 암송을 통해 성경을 접했고, 일대일 대화를 통해 그 말씀을 나눴다. 북한과 전 세계 지하 기독교인들에게는 성경 암송과 개인 전도가 복음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기술로 남아 있다”고 했다.

韓 정부 규제 속, 저차원적 기술과 첨단 기술을 모두 사용해 北에 복음 전해야

한편 현숙 폴리 대표는 “대북 풍선 사역은 저차원적 정보 전달 기술의 가장 좋은 예인데, (대한민국에서) 그것이 가장 먼저 불법화됐다”면서, 당시, 한국 정부는 북한에 라디오 방송을 송출하는 사역을 제한하는 문제에 대해 향후 조사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차원적 기술일수록 금지될 가능성이 커진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매우 다양한 기술 즉, 저차원적 기술과 첨단 기술을 광범위하게 사용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다. 이는 북한에 복음을 전하는 사역에 대한 한국 정부의 규제가 조만간 풀릴 가능성이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크리스천 퍼스펙티브

“그러면 무엇이냐 겉치레로 하나 참으로 하나 무슨 방도로 하든지 전파되는 것은 그리스도니 이로써 나는 기뻐하고 또한 기뻐하리라” (빌 1:18)

북한에 복음이 전해져 주민들에게 생명이 전해질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연구해 복음을 전하고 있는 아름다운 그리스도인들의 발걸음을 축복하자. 북한에 복음을 전할 때 변화되는 상황마다 적절한 방법을 찾을 수 있게 하시고, 북한의 많은 영혼들이 복음을 만나 생명이 변화되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하나님의 통치와 다스리심이 북한에 가득하게 되는 날이 속히 오게 해주시도록 구하자. <UTT(Understanding The Times) 제공> [복음기도신문]

http://gnpnews.org/archives/93467